영상을 순서대로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낯선 상황실험-불안정애착 3가지)
- https://youtu.be/NkjVlLdFztw
+([EBS육아학교] 0~3세의 애착은 어떤 형태가 있나요? / EBS부모)
- https://youtu.be/sejx8Vh7Krw
1. 애착의 유형
(1) 안정애착
: 아기들은 엄마가 있을 때에는 낯선 환경을 탐색하고 낯선 이를 수용하기도 하지만, 엄마가 나갈 때는 울거나 찾는다. 그러나 엄마가 돌아온 후에는 엄마를 환영하며 쉽게 진정하여 탐색과 놀이로 돌아간다. 아기들은 엄마가 곁에 없어도 엄마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신뢰를 가지고 있었고, 엄마가 돌아오자 엄마를 안전기지로 삼아 다시 놀이 등의 탐색활동을 시작한다.
(2) 불안정애착
-회피애착
: 아기들은 엄마가 나가도 전혀 관심 없이 놀고 별 저항을 보이지 않으며 낯선 사람을 엄마보다 비교적 더 잘 받아들여 친근하게 대한다. 나갔던 엄마가 다시 돌아와도 고개를 돌리거나 시선을 돌리는 등 무관심한 회피 행동을 보인다.
-저항애착
: 아기들은 엄마가 곁에 있어도 낯선 상황에서는 탐색하지 않으며, 엄마가 나가면 몹시 고통스러워하며 막무가내로 울기 시작한다. 엄마가 돌아와도 쉽게 안정을 찾지 못하고 계속 울면서 반겨 맞이하지 않는 자세를 보이고, 안아 달라고 했다가 몸부림치며 내려 달라고 고집을 피우기도 한다. 즉, 접근과 회피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양가 감정으로 보이며 엄마를 안전기지로 인식하지 못한다.
-혼돈애착
: 이 아기들의 행동은 회피형과 저항형 특성을 같이 나타내 모순을 보인다. 엄마가 돌아오면 엄마가 온 것을 분명히 알아챘는데도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엄마에게 다가가다가 곧 화를 내고 밀치기도 하고 엄마가 돌아온 것이 이상하다는 듯 어리둥절해한다.
2. 애착의 기능
애착은 아이에게 근본적인 안전 기지로서 기능한다. 유아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애착 대상에 접근하여 위안을 얻고자 하며, 애착 대상을 안전 기지로 삼아 새로운 주위 환경에 대해 불안해하고 거부감을 갖기보다 호기심을 가지며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이후 영아는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인지적 상들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는 내적 작동 모델로서, 친밀한 대인 관계 및 전반적인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정서적 안정 및 조절, 자기 조절과 대인 관계의 토대가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애착 이론 [Attachment Theory] (두산백과)